본문 바로가기
IT 모바일

무료 썸네일 만들기, 저작권 걱정 NO! 미리캔버스

유튜브, 블로그 모두 사람들의 클릭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썸네일이 중요합니다. 썸네일이란 영어로 Thumbnail의 철자로 '엄지손톱'이라는 뜻인데 전체 글을 대표하는 이미지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유튜브나 블로그에서 썸네일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썸네일을 제작할 때 단순히 그냥 이미지 하나를 대표로 설정할 수도 있지만 사람들의 클릭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매혹적인 디자인과 이미지로 이루어져야 됩니다. 위의 유튜브 썸네일만 봐도 왠지 모르게 얄미워 보이는 유재석님의 표정과 함께 '얄미운 시누이세요?'라고 적힌 썸네일이 클릭해보고 싶게 만듭니다. 이처럼 썸네일이 영상의 퀄리티보다 중요하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그런데 전문가가 아닌 사람들은 썸네일을 만드는 것부터가 어려울 수 있는데요. 간단하고 무료로 제공되는 썸네일이나 상세페이지를 원하는 틀을 고른 뒤에 개인 사용처에 맞게, 원하는 문구로만 바꿔주면 되는 무료 디자인 템플릿 사이트인 미리캔버스를 추천합니다. 저작권이 없는 이미지로 상업적 사용이 가능합니다.

 

★ 썸네일 무료로 만들기 - 미리캔버스 ★

가장 추천하고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미리캔버스라는 사이트입니다. 현재 글의 썸네일도 미리캔버스 사이트를 이용해서 만든 썸네일입니다. 편리하게 사용 가능하며 다양한 틀이 있는 것이 강점입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많이 이용되는 템플릿들입니다. 프레젠테이션(PPT), 유튜브, 팟방 썸네일, 소셜미디어 정사각형(주로 ㅇ니스타그램), 카드뉴스, 상세페이지, 명함 가로형, 명함 세로형 등 다양한 크기의 템플릿이 제공됩니다.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글자를 상세하게 조절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를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그냥 한글 문서 작업 하듯이 편리하게 글자 조절이 가능하다는 점이 미리캔버스를 추천하는 이유입니다.

폰트, 볼드, 기울기, 정렬, 위치 등 기본적인 편집은 당연하며 투명도, 글자색, 배경색, 외곽선, 그림자까지 편리하게 조절가능합니다. 물론 PPT에서도 가능한 기능들이지만 이미 디자인 되어 있는 틀에서 조금씩 수정하는 것이 훨씬 더 편리하고 시간 절약도 해줍니다. 플러스로 전문가가 아닌 사람들에게 디자인까지 해야되는 수고를 덜어주기에 디자인 쪽에서 일하시는게 아니라면 미리 캔버스 같은 디자인 제공 사이트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 다양한 디자인 제공 템플릿 사이트를 사용해보았었는데, 각각 아쉬운 점들이 조금 있었습니다. 미리캔버스와 투탑으로 유명한 캔바(Canva)라는 사이트가 있는데 미리 캔버스를 사용하기 전에 오랜시간 동안 사용하였지만 결국 미리캔버스로 갈아타게 된 이유가 있었습니다.

외국 사이트라 그런지 업로드와 다운로드 등 전체적인 사이트가 느렸습니다. 한국인은 사이트가 0.2초 내에 뜨지 않으면 사이트를 이탈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 정도로 성격 급한 한국인이 캔바 사이트를 기다리면서 사용하기에는 사이트 자체가 무겁다고 느껴졌습니다. 디자인 파일들이 용량을 많이 차지하겠지만 아무래도 너무 오랜 시간 기다리면서 사용하기에 답답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캔바에서 아쉬웠던 점은 폰트를 다양하게 사용하기 어렵다는 점이었습니다. 무료로 사용하는 경우 폰트에 제한이 있었고 대부분에 제공하는 디자인 템플렛에 적용되어 있는 폰트들이 유료폰트들이었어서 템플릿이 마음에 들었어도 무료 폰트로 바꾸면 원하던 디자인 느낌이 안나고 느낌이 바뀌어 버렸기 때문에 폰트가 유료인 부분이 아쉬웠습니다. 

그런데 미리캔버스에서는 제공하는 모든 폰트가 무료이며 저작권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마음에 드는 점이었습니다. 그래서 강력하게 미리캔버스 사이트를 추천드립니다.

글자에 그라데이션 속도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PPT로 썸네일을 만들 시 그라데이션을 넣고 싶지만 색 지정하는게 쉽지 않습니다. 감각적으로 색을 점 추가 하면서 지정해주어야 하는데 디자인 감각이 떨어지는 사람들에게는 그라데이션 색 지정하는 것도 곤욕입니다. 그래서 기본 색으로 설정하고는 합니다.

미리 캔버스에서는 그라데이션도 이미 정해진 다양한 색상으로 제공하므로 원하는 그라데이션 색상을 클릭만 하면 적용되서 간편합니다.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글자 그라데이션입니다. 글자에 곡선, 링크도 삽입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디자인 틀 외에도 본인이 원하는 일러스트 소스로 조합할 수도 있습니다. 본인이 가지고 있는 사진을 업로드 해서 원하는 요소들로 새로운 페이지를 제작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일러스트, 조합, 도형, 선들이 제공되며 텍스트에서 다양한 스타일이 제공됩니다. 원하는 스타일을 찾아서 글자만 바꿔주면 됩니다. 배경 부분에서 다양한 패턴과 기본 사진들을 제공합니다. 

원하는 디자인을 골라서 문구를 바꾼 다음에는 원하는 용도로 저장해주면 됩니다. 다운로드는 '웹용'과 '인쇄용'이 가능한데 썸네일을 만들기 위함이므로 [웹용 다운로드]로 다운로드 해주시면 됩니다. 파일 형식은 주로 JPG나 PNG로 선택하면 되며 PDF나 PPT도 가능합니다. 썸네일은 JPG나 PNG 둘다 상관 없으므로 편한대로 저장해주시면 됩니다.

인쇄용의 경우 대부분의 DPI 해상도는 300PI며 인쇄용은 300DPI 이상이면 되므로 보다 고해상도로 인쇄하고 싶다면 인쇄물 제작하기에서 요청하시면 될 듯 합니다. 비즈하우스랑 연계되어서 실제로 인쇄물을 제작할 수 있게 연동되어 있습니다. 무료로 이미지 다운로드와 인쇄가 가능한 사이트라서 애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이 글의 썸네일을 만들기 위해서 선택한 템플릿입니다. 이 템플릿 사용하기를 눌러서 문구만 수정해주었습니다. 원하는 디자인을 검색으로 찾아주시면 됩니다. '홍보'로 검색해서 찾은 템플릿입니다. 

왼쪽 템플릿이 오른쪽 이 글의 썸네일로 변경된 것입니다. 원하는 문구로 수정 가능하고 원하지 않는 요소들은 삭제하고 추가하면서 본인만의 썸네일 저장이 가능합니다.

 

썸네일 만들기에 아주 편리하게 계속 사용 중이라서 강력 추천드리는 사이트이오니 '미리캔버스' 꼭 한번은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저작권 걱정 없이 일러스트,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어서 포토샵을 이용하지 않고도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