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모바일

블로그용 무료 캡처 프로그램 픽픽 (사각형, 텍스트, 화살표)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캡처할 일이 정말 많습니다. 사람들에게 정보를 알려줄 때에 인터넷 사이트에서 퍼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캡처만 하면 컴퓨터에 깔려 있는 기본 캡처 프로그램만 써도 괜찮겠지만 보통 박스 테두리나 텍스트 삽입을 많이 하기때문에 그런 다양한 기능이 있는 캡처 프로그램을 찾게됩니다.

캡처 프로그램만 잘 맞는 것을 찾을 수 있다면 블로그 글 작성하는 시간이 훨씬 줄어들어 효율성을 챙길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캡처 프로그램을 사용해봤지만 가장 편하고 블로거에게 가장 잘 맞는 캡처 프로그램인 '픽픽' 추천드립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화면 캡처 도구가 다양합니다. 개인적으로는 5번째에 위치한 '영역을 지정하여 캡처'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그 다음에는 고정된 사각 영역 캡처를 많이 사용하는데 사이즈를 고정해두고 카메라처럼 찍을 수 있어서 정사각형으로 캡처를 해야할 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픽픽 단축키

픽픽 캡처 프로그램을 추천하는 이유 중 하나로 다양한 캡처 기능에 따른 단축키입니다. 한국인은 세계에서 단축키를 제일 많이 사용한다고 하죠? 단축키는 일의 능률을 올려주는데 필수 요소인 것 같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영역을 지정하여 캡처하기]는 [Shift+PrintScreen]의 단축키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편한대로 단축키를 바꿔도 되나 저는 그냥 처음 기본 설정의 단축키를 외워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Shift, Ctrl, Alt를 클릭으로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는 부분도 섬세하지만 편리한 부분입니다.

블로그를 하면서 사진은 거의 필수라고 할 수 있는데 그렇기에 캡처한 이미지도 자동 저장되는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동 저장을 원하지 않는다면 비활성화 해두시면 됩니다. 활성화를 해두고 원하는 폴더를 지정해주면 캡처할 때마다 자동으로 저장이 됩니다. 외부 프로그램으로 바로 연결도 가능합니다.

픽픽 자동 저장 파일 형식

자동 저장하는 이미지의 이름 형식도 정할 수 있는데 파일명을 설정해주면 됩니다. 예시로 이것저것 있고 화살표를 눌러서 고를 수도 있습니다. 저는 그냥 이미지 000.png 형태를 사용하고 있는데 캡처한 순서대로 이미지 001, 이미지 002, 이미지 003 이런식으로 순서대로 자동 저장 됩니다. 파일 형식은 png 뿐만 아니라 jpg, gif, pdf 모두 가능합니다. 원하는 형태로 저장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상에서 블로그에 업로드 하는 것이라면 png나 jpg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기본 메뉴들입니다. 그림판에도 있는 메뉴들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캡처 후 바로 이런 프로그램으로 연결되는 것이 편리하며 그림판에서는 한번 사각형을 입력하면 이동할 수 없지만 픽픽은 캡처한 이미지에 사각형을 그려도 개체로 인식해주기 때문에 마치 PPT에서처럼 사각형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배경화 하기 전에는 각 요소를 개체로 인식해줍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도구는 텍스트와 박스처리, 화살표입니다. 주로 정보성 글을 포스팅하기 때문에 화살표로 순서를 나타내 주는 기능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픽 도구를 이용해서도 사진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이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도구는 아무래도 [색상 추출 도구]입니다. 그림에서 원하는 색을 추출해서 어울리는 썸네일을 만드는데 사용할 수도 있고 어울리는 박스 테두리 색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스포이드 기능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도형이 다양한 부분도 은근 많이 사용하는 부분입니다. 당연히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사각형과 화살표입니다. 가끔 원이나 별도 강조하는데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이라이트는 포스트잇처럼 배경에 깔기 좋은데 기본 사각형으로도 비슷하게 효과를 낼 수 있어서 주로 사용하는 것은 사각형 도형입니다.

픽픽 캡처 프로그램의 장점은 이미지가 탭으로 저장된다는 점입니다. 엑셀 시트처럼 탭으로 여러 이미지가 쭉 나열되기 때문에 창을 여러개 켜둘 필요 없이 원하는 이미지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션과 비슷한 기능이라 편리합니다. 위의 사진처럼 박스위에 글자를 넣을 수도 있고 화살표도 가능합니다. '썸네일'이라고 적어둔 개체를 보면 클릭 된 상황으로 노란 점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선택 되었다는 뜻인데 클릭해서 이동이 가능합니다.

선택한 영역의 너비나 높이를 볼 수 있으며 선택한 영역에 모자이크나 흐리게, 선명하게 처리하는 기능도 가능합니다. 색반전과 무채화도 가능하고 캡처한 그림의 밝기/대비, 색조/채도, 색상 밸런스도 가능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모자이크 기능입니다. 포스팅을 하다보면 개인 정보가 같이 캡처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럴 때 아예 영역을 삭제하기도 하지만 모자이크 처리하기도 합니다. 모자이크는 단계를 정할 수 있어서 흐린 모자이크부터 알아볼 수 없는 모자이크까지 처리 가능합니다.

이미지 크기/변경/확대/축소도 가능합니다. 이는 자주 사용할일이 없을 것 같지만 이미지 자체가 100%의 크기라고 했을 때 80%의 크기로 줄이고 싶을 경우 이 기능을 이용해서 줄이면 화질이 깨지지 않고 자동으로 비율에 맞게 잘 줄어듭니다. %말고 px 단위로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캔버스 크기 변경을 이용하면 이미지가 잘려서 원하는 이미지만 남기게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에서는 통일성을 위해서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아니나 스탬프 기능도 있습니다. 큰 화살표는 가끔 쓰지만 번호등은 그냥 텍스트 입력해서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그러나 만들기 어려운 요소의 경우에는 스탬프를 이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캡처 프로그램 픽픽 다운로드 받으셔서 글 작성하실 때 효율을 올려보시길 바랍니다. 무료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으니 밑져야 본전으로 한번 사용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정말 편해서 계속 사용중입니다.

 

♥ 캡처 프로그램 픽픽 다운로드 하기 ♥

picpick.app/ko/download

 

픽픽(PicPick) - 올인원 그래픽 디자인 도구 (화면 캡처, 이미지 편집, 색상 추출, 눈금자, 각도기,

픽픽(PicPick) - 올인원 그래픽 디자인 도구 (화면 캡처, 이미지 편집, 색상 추출, 눈금자, 각도기, 십자선 등)

picpick.app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