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과컴퓨터

[한글] 쪽 번호 매기기 - 위치 마음대로 하고 싶다면?

한글 뿐만 아니라 문서 작업에서 쪽 번호는 필수적이라 생각됩니다. 문서에서 페이지로 바로 넘어가기 쉬울 뿐만 아니라 전체의 페이지 수를 아는데도 중요한 정보입니다. 한글이나 워드에서는 자동으로 쪽 번호 매기기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사용해주어서 문서의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한글에서 쪽 번호 매기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간단한 방법으로는 그냥 쪽 번호 매기기 메뉴를 이용하면 되고 원하는 위치가 있다면 바탕쪽을 이용해서 다양한 위치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쪽 번호를 다양하게 매기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한글에서 쪽 번호 매기기 하는 방법은?

먼저, 가장 간단하고 쉬운 방법으로는 메뉴의 [쪽] → [쪽 번호 매기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한글 2010 상단 메뉴에서 손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단축키 [Ctrl+N, P]를 눌러도 사용 가능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팝업창이 뜨게 되는데 원하는 쪽번호 위치를 골라주면 됩니다. 짝수, 홀수 페이지 관계없이 계속 동일한 위치에 사용하는 경우 왼쪽에서 골라주면 되고 책을 펼쳤을 때 왼쪽, 오른쪽 페이지 별로 위치를 다르게 하는 경우 오른쪽에서 골라주면 됩니다.

대학교 리포트 같은 경우 왼쪽의 쪽 번호 매기기를 이용해서 가운데 하단에 넣는 경우가 많으며 교재나 책자를 제작할 때에는 보통 바깥쪽 아래로 왼쪽, 오른쪽 페이지를 다르게 하므로 오른쪽 방법을 이용합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오른쪽 쪽 번호 매기기에서 [바깥쪽 아래]를 선택해주고 번호 모양에서 [줄표 넣기]를 해제해 줍니다. 원하는 경우 줄표 넣기를 해도 되나 가운데에 하지 않는 이상 일반적으로 줄표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바깥쪽 아래로 설정할 경우 위의 그림처럼 바깥쪽 하단으로 들어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주로 1페이지(홀수 페이지)가 오른쪽 페이지로 인식되어 바깥쪽 위치에 쪽 번호가 위치하게 됩니다. 이렇게 설정하는 경우 한글에서 [꼬리말] 부분에 들어가므로 초록색 선 하단 부분으로 본문과는 겹치지 않아 쪽 번호랑 본문 내용이랑 겹칠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 쪽 번호 위치를 마음대로 하고 싶다면? 바탕쪽을 이용하자!

바탕쪽에서 쪽번호를 설정할 경우 원하는 위치에 아무곳에나 배치할 수 있습니다. 바탕쪽은 말 그대로 문서에 있어서 바탕이 되는 부분을 말하는데요. 예를 들어 회사 보고서의 경우 해당 회사의 로고랑 네임이 한쪽 끝에 들어가 있다던지 등 계속 사용하는 배경 틀을 의미합니다. 바탕쪽에서 쪽 번호 자동으로 매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글 상단 메뉴에서 [편집]에 [바탕쪽]이 있습니다. [쪽] 메뉴에서도 들어갈 수 있으나 대부분 [편집]에서도 대표 메뉴로 설정되어 있어서 보다 빠르게 들어갈 수 있습니다. 처음 [바탕쪽]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뜹니다.

처음 쪽 번호 매기기 하던 간단한 방법처럼 매번 같은 페이지로 양쪽으로 펼치기보다는 그냥 한면 한면만 보는 문서의 경우 바탕쪽을 [양 쪽]으로 설정해주면 되고 왼쪽, 오른쪽 페이지를 홀수, 짝수 쪽으로 나눌 경우 만들고자 하는 바탕쪽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양 쪽]으로 한번 만들어보겠습니다.

입력에서 [도형] → [가로 글 상자]를 입력하면 됩니다. 글 상자에 쪽 번호를 입력해 줄 것인데요. 몇페이지 되지 않는다면 수기로 1, 2 등 쪽 번호를 기입해도 되겠지만 그런 경우 바탕쪽도 사용하지 않았겠죠?! 바탕쪽을 사용한 김에 쪽 번호로 자동으로 될 수 있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바탕쪽을 한번 만들어두면 계속 동일하게 사용하기 편리하므로 처음에 설정을 잘 해두시길 바랍니다.

쪽 번호를 넣고 싶은 위치에 가로 글 상자를 배치시킵니다. 배치는 움직여서 할 수도 있고 속성에서 종이에서의 위치를 수치로 정할 수도 있습니다. 원하시는 위치에 둔 후 클릭 해주면 선 종류를 바꿀 수 있습니다. 선 종류는 [선 없음]으로 선택해줍니다. 그러면 글 상자의 테두리가 사라집니다.

글 상자에 커서를 둔 후 [입력] → [상용구] → [현재 쪽 번호]를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입력한 글 상자에 현재 쪽 번호가 자동으로 들어가는 조판 부호가 생성됩니다. 

현재 쪽 번호를 상용구로 입력해주면 단순하게 ##이라고 뜨는 것 같지만 조판 부호로 [쪽 번호]라고 생성됩니다. 그냥 ##을 상용구 없이 입력하면 조판 부호에서 [쪽 번호]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바탕쪽에서는 페이지 번호가 나타나지 않고 ##으로 나타나지만 바탕쪽에서 나가서 본문 상태로 보면 페이지 번호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바탕쪽에서 나가서 본문에서 볼 경우 위의 ##[쪽 번호]가 붙은 것은 페이지 번호 '1'이 나타나었고 그냥 임의로 입력한 ##에는 페이지 번호 없이 그냥 ##만 입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글 상자를 이용해서 바탕쪽에 쪽 번호를 매기면 원하는 위치 아무곳이나 가능하고 폰트 종류와 글자 크기 등을 변경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앞으로는 바탕쪽을 이용해서 원하는 위치에 편하게 쪽 번호 자동으로 매기시길 바랍니다. 도움 되셨다면 하트♥ 꾸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