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모바일

카카오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 및 사용처

드디어 공인인증서가 사라지고 공동인증서로 통합되었습니다. 더 이상 수많은 Active X를 깔지 않아도 되게끔 변경된 것입니다. 공동인증서를 발급해주는 곳은 네이버, 카카오, KB국민은행으로 3곳입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많은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카카오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 및 주요 사용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 

자산-위치

카카오톡 하단 오른쪽에 보면 점 3개 아이콘으로 더보기 기능이 있습니다. 여기를 클릭해주면 카카오페이 옆에 송금, 결제, 자산이 있습니다. 이 중 [자산]을 클릭해줍니다.

서비스-인증-위치

자산에 들어가면 자산관리, 혜택, 서비스가 나오는데 이 중 [서비스] 메뉴를 선택해줍니다. 서비스에는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데 스크롤을 조금 아래로 내리시다 보면 [전자문서] 탭에서 [인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카카오 공동인증서 발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인증서-발급하기

아직 공동인증서 발급 전이라면 인증서 발급을 먼저 할 수 있는 탭이 뜹니다. [인증서 발급] 하단에 [+] 아이콘을 클릭해서 받아주시면 됩니다. 직관적으로 손쉽게 따라오실 수 있을 것입니다.

휴대폰-인증

공동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휴대폰 인증이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본인 명의의 휴대폰이 아닐 수도 있는 경우에는 상단에 안내 아이콘을 클릭하셔서 다른 방법으로 인증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이름, 주민등록번호, 휴대폰 번호를 입력한 후에 인증번호 요청을 통해 인증을 완료해줍니다.

계좌-인증

휴대폰으로 본인 인증을 해준 다음에는 계좌로 본인 확인을 해주어야 합니다. 본인 계좌에서 입금자명을 확인하여야 하므로 바로 입금자 명을 확인할 수 있는 은행 계좌번호를 입력해주어야 합니다. 저는 카카오뱅크를 이용해서 인증하였습니다. 

계좌번호를 입력하면 카카오에서 계좌에 1원을 입금해주면서 입금자명을 랜덤으로 OOOO 4자리로 입금합니다. 여기의 랜덤으로 입금된 입금자명을 바로 타이핑 해서 인증하는 방식입니다. 그러니 입금자명을 바로 확인하기에 편한 계좌번호로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카오페이-안내-메시지

휴대폰 본인 인증과 계좌 인증이 완료되었다면 공동 인증서 발급 절차가 끝이 났습니다. 발급이 완료되면 카카오페이에서 안내 카톡으로 인증서가 발급되었다고 보내줍니다. 이런 카톡 메시지를 받으셨다면 성공적으로 발급된 것입니다. 

 

카카오 공동인증서 주요 사용처 및 인증 방법

주요 사용처로 카카오 인증서 하단에 한국소비자원, 한국교통안전공단, 국민연금, 부평구 등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저는 이번에 국민건강보험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돼서 국민연금에서 카카오 공동인증서를 사용했습니다.

국민연금공단-개인-로그인-화면

로그인하고자 하는 사이트에 이름, 주민등록번호,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면 카카오페이에서 카카오톡으로 인증 요청이라는 안내 메시지가 도착합니다. 위의 사진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카카오 공동인증서로 개인 로그인하는 창입니다.

공동인증서-로그인-요청

카카오페이에서 알림 메세지가 오면 아래 확인하기 버튼을 눌러서 인증해주면 됩니다. 안내 메시지가 도착한 시각이 4:06인데 유효시간이 16:16이라고 되어있습니다. 인증하는 시간은 10분으로 제한되어있습니다. 10분 내에 인증 확인버튼을 눌러주셔야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인증-내역

추후 공동인증서 사용 기록을 보고 싶다면 카카오톡 [서비스] → [인증] → [인증서 사용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위 사진처럼 타임라인처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공인인증서가 이미 있는 마당에 또 공동인증서를 발급해야 된다는 게 귀찮기도 하고 번거롭다고 생각했는데 한번 해두면 핸드폰이나 PC로 인증서 복사할 필요 없이 계속 사용할 수 있다는 부분이 마음에 들고 편리해진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카카오 공동인증서 1분만 투자하셔서 발급하시고 광명 찾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