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메디블록 DID 이용한 백신 접종 이력 확인 패스 출시

블록체인을 이용한 의료 정보 플랫폼인 메디블록에서 DID를 이용하여 백신 접종 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백신 패스를 4월에 출시한다고 합니다. 백신 패스는 무엇이며 DID 기술은 무엇인지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에서는 올해 안에 전국민 70% 이상 코로나 19 백신 접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확한 백신 접종 이력을 나타낼 수 있는 백신 패스가 중요한 역할을 할 전망입니다.

백신 패스

백신 패스는 DID 기술을 이용하여 백신을 접종한 이력을 나타내 주는 일종의 백신 여권입니다. DID 기술로 인해서 개인의 백신 접종 이력의 진위 여부를 증명할 수 있으며 연동된 의료기관의 정보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진위 여부 확인은 메디블록의 블록체인인 패너시어를 활용하여 증명된다고 합니다.

백신 접종 이력은 휴대폰에 저장되며 개인이 원할 경우에만 외부로 증명을 보낼 수 있기 때문에 개인 환자 정보가 도용될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백신 패스 전망

메디블록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진행하는 블록체인 기반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증명서 발행을 위한 사업자 선정에 참여를 했습니다. 

세계 각국에서도 백신 패스를 이용한 백신 접종 이력을 확인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합니다. 국제항공운송협회는 백신 여권인 트래블패스를 시범 운영하고 있으며 이스라엘 정부는 QR코드 방식의 그린 패스 증명서를 발급해서 사용 중입니다. 영국은 백신 유통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는 한편 백신 여권 도입도 논의 중인 상황입니다.

DID란?

블록체인 기반의 탈중앙화 신원증명을 의미합니다. 탈중앙화 신원증명이라는 말이 어려운데 결국 개인 정보를 휴대폰 단말기에 저장해 개인 정보 인증이 필요한 경우 원하는 정보만 보여주는 전자 증명 기술입니다.

DID-모델-개념도

예를 들어 시험에 합격한 합격증을 누군가에게 증명을 위해 보여주어야 하는 경우 주민등록번호까지는 필요 없습니다. 그럴 경우 이름과 합격했다는 사실만을 휴대폰에 미리 저장된 내용으로 보여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전 공인인증서처럼 매번 인증할 필요 없이 한번 인증한 후에 저장된 데이터를 불러와서 보여주면 되기 때문에 편의성이 높은 시스템입니다. 또한 위조 증명서 발급과 개인 정보 유출을 블록체인 기술로 커버할 수 있다고 주장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