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우체국 택배 상자 크기 및 가격

요즘 누가 우편을 보내?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생각보다 일하다보면 택배보내거나 서류를 등기로 보낼일이 많습니다. 저도 취직하고 나서 생각보다 많은 우체국 사용량에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쇼핑몰에서 물건 시킬 때만 택배를 많이 사용하는 줄 알았는데 내용 증명부터 각종 등기와 서류 우편물 등등 많은 이유로 우체국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가장 손쉽게 박스를 구매할 수 있는 곳도 우체국이라 생각됩니다. 예전에는 동네 슈퍼 가면 빈 상자들을 얻을 수 있었는데 요즘은 동네에 큰 마트가 없기도하고 직접 가서 상자를 얻어오기도 힘든 상황입니다. 택배를 떠나서 이사 등으로 짐을 정리할 때에도 우체국 택배 상자가 튼튼하고 좋아서 많은 사람들이 구매해서 사용중입니다.

우체국 택배 상자 가격

우체국 택배 상자 가격입니다. 우체국 상자는 1호에서 4호까지 있는데 1호는 400원, 2호는 500원, 2-1호는 600원, 3호는 800원, 4호는 1,100원, 5호는 1,700원입니다. 현금으로 구매할 수도 있고 택배를 보내면서 카드 결제도 가능합니다.

회사 이사할 때 5호 사이즈 상자를 여러개 사서 들고 가는데 들고 가는데도 은근 힘이 들더라구요. 박스가 그만큼 크고 두꺼운 재질로 되어있어서 은근 무게가 나갑니다. 또 차로 간게 아니라 도보로 구매해서 가져가는거라 사이즈가 크니 들고 가는 게 되게 애매하게 자세가 나와서 힘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먼거리로 우체국에 상자를 사러간다면 차로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작은 상자는 들고 가는데 힘들거나 그러지 않습니다.^^

현장에는 상자가 1호에서 5호까지 확인할 수 있었는데 규격표를 확인하니 국제 L호 라고 해서 540*390*340 크기의 상자가 따로 있었고 국제 L호의 가격은 2,200원입니다. 일반 상자도 무지 9호와 무지 10호가 있으므로 아래의 사진에서 사이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우체국 상자는 신용카드와 현금 결제 모두 가능하나 우체국 상자 외 일반 상자, 안전 봉투, 편지 봉투, 기타 등은 현금 결제만 가능합니다. 혹시 모르니 서류 봉투 등을 결제하실 분은 동전을 챙겨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우체국에 가시면 내용증명 발송하는 방법이나 국제 우편물 통관 정보 작성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도 잘 나와있으니 궁금한 점이 있으면 우체국 가서 물어보거나 구경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국내 통상우편 요금 및 우편 이용에 관한 수수료부터 국내 소포 요금도 표로 잘 정리되어서 나와있습니다. 보통 우체국을 많이 이용해보니까 빠른 등기는 대부분 3,500원 이내에서 해결되고 평범한 A4 종이 택배 상자 정도의 크기는 4,000원 정도를 예상하는 것이 좋습니다. 

착불로 발송할 경우 우편료가 조금 더 수수료가 붙어서 가격이 책정되는데 대부분 전국에 택배를 보내본 결과 착불일 경우 4,500원 정도의 가격이 발생했습니다. 아무래도 우편원이 가서 착불 요금을 받아야하는 수고로움 때문인데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선불로 요금을 미리 내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우체국 영업 시간은 평일 9시~18시이며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은 휴무입니다. 공무원은 아니지만 준공무원 대우를 받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점심 시간에는 운영을 하나 근무하시는 분들이 교대로 식사하러 가시는데 직장인은 더 몰리니 왠만하면 점심시간은 피하셔서 가시는게 오래 기다리지 않고 택배 발송하거나 상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