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등본은 여기저기 서류 제출할 때 꼭 들어가는 필수 서류로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예전에는 주민센터에 가서 수수료 400원을 내고 발급받을 수 있었는데 이제는 인터넷 발급도 정부 24에서 간편하게 무료로 가능합니다.
차례대로 따라하시면 어렵지 않게 발급이 가능하니 한 단계씩 따라 하시길 바랍니다. 포털에 정부 24를 검색합니다. 정부 24는 정부 대표 포털로 분야별 정부 서비스와 민원 24가 가능하여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메인 화면에 자주 찾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여기서 제일 첫 번째로 주민등록등본(초본)을 선택합니다.
주민등록등본 외에도 건축물대장, 토지대장, 지적도, 토지이용, 예방접종 증명,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 건강보험료 납부확인, 지방세 납세증명, 소득금액 증명 등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과 거의 동일하게 진행되니 아래의 내용을 각각에 맞게 활용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주민등록표 등본 교부 안내 아래의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터넷 또는 방문으로 가능한데 인터넷으로 발급 시 무료인데 반하여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발급 시 수수료 400원입니다. 집에서 출력이 가능하다면 인터넷으로 무료 발급받으시는 것이 편리합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신청하기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회원 신청하기와 비회원 신청하기가 나타나는데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은 비회원 신청하기로도 가능합니다.
비회원 신청하기를 클릭 후 신청 정보 입력을 해야합니다. 이름,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민원처리 정보 SMS 수신 동의, 입력 확인을 작성합니다. 이름, 주민등록번호, 입력 확인은 필수 입력 사항입니다.
발급하고자 하는 본인의 주민등록상의 주소지를 선택합니다. 시도 선택을 해주어야 합니다. 인터넷 발급으로는 본인만 발급 가능하므로 본인의 주민등록상의 주소지를 선택하면 됩니다.
발급 형태와 수령 방법을 선택합니다. 온라인 발급으로 본인이 원하는 수령 방법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온라인 발급 시 PDF 저장과 인쇄가 가능합니다.
주민등록등본 민원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인증하기가 나타납니다. 인증은 간편 인증과 공동인증서 인증이 있습니다. 두 개 중 편한 걸로 인증하시면 됩니다.
간편 인증은 KB 모바일 인증서, 페이코, 카카오톡, 삼성 패스, 통신사 인증서가 가능하며 공동인증서는 구 공인인증서로 인증하면 됩니다.
인증을 완료하면 귀여운 뽀로로가 나타나서 처리 중임을 나타냅니다. 민원 신청서 준비중, 민원 신청 내역 확인, 결제 처리, 민원 처리 기관 전송, 민원 처리 결과 확인 순서로 넘어갑니다. 인터넷 발급은 무료이므로 결제하지 않고 인증만 한 뒤 인쇄 절차로 넘어갑니다.
절차가 모두 끝나면 서비스 신청내역 화면으로 넘어가서 민원 접수 번호와 함께 문서 출력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표 등본교부 옆에 처리 상태에서 처리 완료가 되어있음을 확인하고 문서 출력 버튼을 눌러서 주민등록등본 인쇄하면 됩니다. 교부 기관은 본인의 주민등록등본에 기재되어 있는 거주지 기준으로 발급됩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부 24를 통해서 무료로 발급 가능하며 PDF 저장과 인쇄가 가능합니다. 가까운 주민센터 방문이 어려울 시 인터넷 발급을 통해서 간편하게 서류 발급하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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