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와 서울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던 수도관 광역급행철도 GTX-D 노선이 강남까지 연결되지 않고 김포~부천 노선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검단신도시, 한강신도시의 서울 직결 노선의 꿈이 무너졌습니다.
경기도에서 제안한 Y자형 D노선
위의 사진은 경기도에서 제안했던 D노선입니다. Y자 형태로 인천공항에서 하남시청까지 연결되며 통진에서 부천까지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확정되었을 경우 인천, 부천은 물론 서울 강남, 하남까지 한 번에 연결되어 교통 호재로 작용했습니다. 그러나 발표된 GTX-D 노선은 김포-부천만 연결하는데 그쳤습니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 노선
한국교통연구원에서 발표한 제 4차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따르면 GTX-D 노선은 김포에서 부천 종합운동장까지만 연결되는 노선으로 건설될 예정입니다.
김포, 부천 거주자는 평소 이용하던 김포공항으로 가 9호선 급행을 이용하는 것과 큰차이가 없는 구성안이라 의미 없는 노선으로 느껴질 듯합니다.
기존 경기도와 인천시에서 제안한 Y자형의 D노선일 경우 10조의 예산이 필요한데 현재 발표된 것 처럼 김포~부천만 잇는 김부선이 된다면 2조 1000억 정도만 필요하다고 합니다. 25%의 예산으로만 D 노선을 만들 수 있기에 예산 때문에 노선을 감축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GTX-A 노선은 일산 운정에서 시작하여 주요 정거장으로 킨텍스, 대곡, 연신내, 서울역, 삼성, 수서, 성남, 용인, 동탄을 지나며 GTX-B노선은 A노선과 대각선 반대로 가로질러 가게 됩니다. 인천 송도에서 시작하여 인천시청, 부평, 부천 종합운동장, 신도림, 여의도, 용산, 서울역, 청량리, 마웅, 별내, 평내호평, 마석입니다.
GTX-C노선은 덕정에서 시작하여 의정부, 창동, 광운대, 청량리, 삼성, 양재, 과천, 금정, 수원입니다. 이에 반해 GTX-D노선은 장기로 시작되어 부천 종합운동장까지입니다. 확실히 A~C노선에 비해서 D 노선이 짧은 것은 사실입니다.
출퇴근 시간 단축
한국교통연구원에서는 GTX 개발로 인해서 출퇴근 시간 단축을 큰 효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GTX-D 노선을 이용한 김포에서 부천까지의 출퇴근 시간을 69분에서 15분으로 단축, 고양에서 용산까지 25분, 은평까지 21분 등 출퇴근 시간 감소를 가장 큰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하남은 GTX-D 노선에서는 제외되었지만 3호선 연장이 발표되면서 빙빙 돌아가는 5호선 대신해서 호재로 작용할 듯합니다. 김포, 부천 지역도 GTX-D 노선에는 아쉬움은 따르지만 그래도 교통 발전에 호재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새로 발표된 수도권 광역급행열차 GTX-D 노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애초 계획안보다는 4분의 1로 줄어든 방침이지만 김포, 부천 지역의 교통난이 조금이나마 해소되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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