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쿠팡 플렉스 급여 단가 알아보기

쿠팡 플렉스는 쿠팡 배송을 아르바이트 형식으로 자차로 배송하는 것을 말합니다. 매일 근무하지 않아도 되며 본인이 원하는 시간에만 근무가 가능한 투잡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쿠팡 플렉스 급여 단가는 배송 타임과 형태, 근무 지역에 따라 다릅니다.

쿠팡 플렉스 급여 단가

쿠팡 플렉스의 급여는 배송 건당으로 책정됩니다. 건당으로 책정되기 때문에 본인이 일한 만큼 돈을 벌어갈 수 있는 구조입니다. 배송 건당 단가는 지역별로 차이가 조금 있으나 대략적인 범위는 정해져 있습니다.

  • 주간 배송 10:00 ~ 21:00, 단가 600~900원
  • 새벽 배송 03:00 ~ 07:00, 단가 900~1400원
  • 심야(야간) 배송 23:00 ~ 07:00, 단가 900~1200원

박스가 비닐 봉투보다 단가가 비싼 편이며 주간에는 기존 쿠팡 배달맨이 근무하기 때문에 단가가 새벽이나 심야에 비해 저렴한 편입니다.

박스가 900원이라면 비닐 봉투가 600원인데 확실히 심야와 새벽 배송에서는 1200~1400원까지 배송 단가가 상승하기 때문에 쿠팡 플렉스 알바하기 좋은 구조입니다. 예전에는 건당 2000원까지도 지급했다고 하는데 사람들이 새벽 배송을 많이 지원하면서 단가가 내려갔습니다.

비가 오거나 눈이 오는 등 기상 상황이 좋지 않다면 배송 단가가 올라갑니다. 이 부분은 배달의 민족 등 다른 알바 부업과 비슷한 형태로 급여 지급되고 있습니다.

쿠팡 플렉스 급여 계산하기

쿠팡 플렉스 알바는 정규직이 아니라 아르바이트 개념이기 때문에 4대 보험이 되지 않습니다. 일일 근로자로 고용된 것이기 때문에 3.3%가 소득세로 원천징수되어 급여 지급됩니다.

예를 들어, 박스 건당 1000원의 단가로 100건을 배송하였다면 1000원x100건=100,000원 이겠지만 여기서 3.3%인 3300원을 원천징수하기 때문에 96700원이 지급됩니다.

총 급여 = {(박스 포장 단가 X 박스 배송 건수)+(비닐 포장 단가 X 비닐 배송 건수)} X 0.967

3.3%를 제외하기 때문에 총 급여에서 대략적으로 0.967를 곱해주면 입금 되는 금액과 거의 비슷합니다. 일원 자리 단위만 조금 차이날 수 있습니다.

일일 근로로 소득세를 낸 것이기 때문에 5월에 종합소득세 연말정산을 해야합니다. 프리랜서 개념이라 생각하시고 다가오는 5월에 꼭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시길 바랍니다.

쿠팡 플렉스 급여 정산

쿠팡 플렉스 급여는 일한 날짜에 따라 다릅니다. 1일~15일 근무에 해당하는 급여는 당월 25일에 지급되며 16일~말일에 해당하는 급여는 익월 10일에 지급됩니다. 2주마다 주급 형태로 지급되는 것인데 물량이 많은 센터의 경우 1주 단위로 주급 진행되기도 합니다.

쿠팡 플렉스 어플 가입 시 입력한 이름의 본인 명의 계좌만 입금 가능합니다. 세금 3.3% 원천징수와 이름, 주민등록 번호가 같아야하는 것이므로 꼭 본인 명의의 계좌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급여 정산 내역을 원하는 경우 flexpay@coupang.com으로 이름, ID, 연락처, 생년월일, 캠프, 요청 기간, 은행명, 계좌번호 앞 2자리, 끝 4자리를 작성하여 이메일을 보내면 자세한 내역을 보내준다고 합니다. 급여 정산 내역을 확인하고 싶다면 위 이메일로 요청하시면 됩니다.

쿠팡 플렉스 특징

쿠팡-플렉스-특징
쿠팡 플렉스 특징

쿠팡 플렉스는 자차로 하는 배송인데 두명에서 같이 해도 관계 없기 때문에 주부, 학생, 직장인 모두 참여하고 있다고 합니다. 자유로운 근무로 부담이 없어서 많은 분들이 쿠팡 플렉스 알바를 하고 있으며 투잡으로 삼기도 합니다. 

다만 3.3% 원천징수로 인해서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하는데 직장에서 투잡이 금지되어 있는지 확인 후 근무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중에 회사와의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미리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차 배송이므로 유류비를 생각해야 합니다. 유류비와 대기 시간 등 사용되는 시간을 비교하셔서 본인에게 알맞는 근무 시간을 찾아야 합니다. 처음부터 너무 많은 물량을 신청할 시 힘드므로 적은 물량부터 시작해서 조금씩 늘려가야 합니다.

쿠팡 플렉스 급여 단가와 정산 방법, 지급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유롭게 하루씩 근무도 가능하니 시간 되신다면 한번쯤 해볼만한 아르바이트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