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2022년 국민연금 물가상승률, 재평가율 상승

현재 국민연금을 받고 계신 분들의 국민연금 급여액 인상 내용과 현재 국민연금을 납부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해당되는 재평가율이 크게 상승한다고 합니다. 한국경제연구원의 우려를 비웃듯이 올해 국민연금이 두 가지로 크게 상승합니다.

첫 번째는 현재 국민연금을 받고 계시는 분들의 연금액이 물가 상승률과 똑같이 2.5%로 오르고 두 번째로 국민연금을 내고 계신 분들이 앞으로 받게 되는 연금에 적용될 재평가율이 5.6%나 인상된다고 합니다.

◆연금 급여액 2.5% 인상

지난 9일에 보건복지부에서 이러한 국민연금 재평가율 및 연금액 조정 일부 개정안을 발표했습니다. 물가 상승률은 2021년도 전국 소비자 물가 변동을 그대로 반영해서 물가가 2.5% 인상되니까 국민연금도 똑같이 2.5% 인상된다고 그대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매월 노령연금 100만 원을 받는 분들은 102만 5천 원을 받게 됩니다. 부양가족이 있는 경우 추가로 받는 가족 수당 성격의 부양가족 연금액도 똑같이 2.5%가 인상됩니다. 물가 상승률이 적용되는 것은 과거에 내가 낸 보험료의 이자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 국민연금 같은 공적연금은 이렇게 물가 상승률이 적용되지만 개인연금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재평가율 5.6% 상승

두 번째 재평가율이 5.6%나 오른다는 건 어떤 뜻일까요? 재평가율은 과거에 내가 낸 국민연금 납부액을 2022년 현재 가치로 다시 환산했을 때 그 금액의 가치는 지금 얼마인가를 재평가하는 겁니다.

위의 표는 1988년부터 지금까지 연도별 재평가율인데요. 쉽게 말하자면 1988년도의 현재 재평가율은 7.161이기 때문에 그 당시 월급이 100만 원이었다면 올해에는 7.161를 곱해서 현재 가치는 716만 1천 원이라는 것이고 이 금액을 기준으로 국민 연금액을 다시 산정하는 겁니다.

재평가율은 현재 연금을 받고 계신 분들에게는 적용이 안 되고 현재 납부를 계속하고 계신 분들에게만 적용이 됩니다. 그러니까 올해 5.6% 올랐기 때문에 아직 연금을 받기 전이라면 미래의 연금을 받게 될 때 그만큼 더 많이 받을 수 있게 되는 방식입니다.

다른 예를 들어보면 1990년에 100만 원의 현재 가치는 550만 원 정도지만 10년 뒤인 2000년도에 200만 원의 가치는 현재 가치로 420만 원으로 90년에 100만 원이 2000년에 200만 원보다 가치가 더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10년 동안 월급이 두 배로 올랐다고 하더라도 재평가율이 못 미친다면 실제로는 월급이 줄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이렇게 물가 상승률하고 재평가율이 모두 복리로 적용되기 때문에 무조건 많이 내고 오래 내는 것이 이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내 국민연금 확인하기

추후 납부 제도 이용하기

혹시라도 그동안 국민연금을 적게 내서 억울하신 분들은 추후 납부 제도를 활용해서 그동안 못 낸 부분을 납부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추후 납부도 좋은 제도라서 강남 주부들의 재테크라고도 불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추후 납부를 할 때에도 이렇게 재평가율을 반영해서 한 번에 납부해야 합니다.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물가 상승률이나 재평가율 상승 이상으로 소득이 늘어난다면 추후 납부가 좋겠지만 보통의 경우에는 재평가율이 시중 금리나 물가 상승률보다 훨씬 높기 때문에 기회가 될 때 미리 납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민연금에 반영되는 물가 상승률과 재평가율 모두 복리가 적용되기 때문에 국민연금이 다른 금융상품보다 수익률이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내용의 국민연금 재평가율 및 연금액 조정 고시 개정안이 지난 10일부터 오늘까지 행정예고가 됐고 별다른 일이 없다면 1월 중에 확정됩니다.

올해 보도된 90년생 이후로 국민연금을 한 푼도 받을 수 없다는 연구 결과와는 반대로 오히려 국민연금은 더 오른다는 내용이 중요한 듯 합니다. 2021년 10월 말 기준으로 국민연금 수익률은 7.63%이고 특히 해외 주식으로 27%의 수익이 생겨서 아직까지는 안정적으로 운영 중입니다. 나중에 국민연금을 못받을 수도 있다라는 걱정은 하지 않으시고 국민연금을 꾸준히 납부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