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우표 파는 곳, 인터넷 우체국에서 우표 구매하세요

요즘에는 이메일뿐만 아니라 카톡이 너무 발전해서 어릴 때처럼 편지를 써서 우편을 붙이는 일은 많이 사라졌는데요. 꼭 가끔씩 우편을 직접 부칠 일이 생기고는 합니다. 그리고 의외로 회사일을 시작하면서 여기저기 서류를 보낼 때에도 갑자기 우체국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예시로도 군인에게 쓰는 편지도 있습니다. 군인은 이메일을 직접 확인하기 어렵고 특히나 훈련병 시절에는 편지만 받아볼 수 있기 때문에 우표 붙인 편지가 필수입니다.

 

그렇다면 우표 파는 곳은 어디일까요? 우표는 어디서 살 수 있을까요?

우표 파는 곳을 생각했을 때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 곳은 우체국입니다. 우체국 영업시간 내에 가면 우표를 구매할 수도 있고 편지를 부치면서 우표값만 결제하면 알아서 영수증처럼 생긴 바코드를 붙여주기도 합니다. 그러면 주변 우체국부터 검색해볼까요?

근처의 우체국을 검색하니 생각보다 곳곳에 우체국이 있습니다. 대부분 동사무소 옆에 같이 있기도하고 집중 취급국이라고 해서 중간중간 크게 위치하기도 합니다. 회사에서 서류를 보낼 일도 많으며 회사 입사하거나 대학 서류 전형에 등기 등을 보낼 때에도 우체국을 많이 이용하게 됩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우체국은 영업시간이 오전9시~오후6시입니다. 대부분의 직장인의 출근 시간과 영업시간이 같기 때문에 우체국 가서 우표를 구매하기는 힘들 수도 있습니다.

 

또 어디에서 우표를 팔까요?

우표는 인터넷 우체국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인터넷 우체국이라고 검색하면 손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우체국 사이트에서 상단의 메뉴를 보면 [우표,엽서,축하카드]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서 [우표류]를 클릭해줍니다.

다양한 디자인으로 판매하고 있는 우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디자인을 고르고 수량은 디자인 선택 후 정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맨 처음에 나온 연하우표(소)를 클릭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하우표(소)는 낱장 760원으로 액면가 380원짜리입니다. 이 우표를 구매하고 싶으면 하단의 [신청] 버튼을 눌러서 결제해주면 됩니다.

우표를 구매할 때 회원가입 없이 비회원으로 구매 가능한 점도 장점입니다. 저는 우체국 쇼핑몰에서 추석선물이나 설선물을 자주 보내서 자동 로그인 처리를 해놨는데 기존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분들도 [비회원 신청하기] 버튼을 이용해서 회원가입 없이 우표 구매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구매하는 우표는 기존에 발행된 우표에서 내가 원하는 수량만큼 구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액면가 380원과 판매가 760원과 별개로 취급 수수료 3,320원이 붙습니다. 취급 수수료란 우표 요금 및 포장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표를 집으로 배송받기 위해서 포장되는 비닐봉투, 우표 보호 대지, 겉봉투 등을 포함한 금액을 이야기합니다.

우표 380원짜리 하나 사는데 배보다 배꼽이 커지고 300원짜리 사는데 수수료가 3000원입니다. 우표를 수집하는 분이 아니고 정말로 사용할 우표를 사는 것이라면 인터넷 우표를 이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인터넷 우체국 상단 메뉴에서 [우표류]를 선택한 후 기존의 [우표] 대신에 조금 아래의 [인터넷 우표]를 클릭해줍니다. 

인터넷 우표란 인터넷을 통해 우편요금을 지불하고 직접 우표를 출력하여 사용하는 우표를 이야기합니다. 기존에 우체국에서 발행된 우표를 구매하는 것이 아닌 그냥 지불했다는 증거만 남기고 각자 집에서 출력해서 사용할 수 있는 우표인 것입니다.

편지에 우표를 붙여서 보낼 때 봉투의 중량과 가는 거리에 따라서 붙여야 하는 우표의 가격이 달라집니다. 엽서 1장을 보낼 때에는 350원 이상의 우표를 붙여야 하며 규격 봉투에 A4용지 4장 이내를 넣었다면 25g의 중량으로 인해서 380원의 우표를 붙여야 합니다.

우표는 우편요금 이상을 붙이는 것은 관계없으나 우편 요금보다 적은 금액의 우표를 붙일 시 우편 발송이 제대로 안될 수 있습니다. 우편 요금이 700원이 나왔을 경우 350원짜리 우표를 2장 붙여서 사용해도 됩니다.

일반통상 외에 등기통상으로 보낼 경우 2,100원이 추가되며 빠른등기로 보낼 경우 2,600원이 추가됩니다. 원하는 통상의 종류를 선택한 후 결제해주면 됩니다.

인터넷 우표는 우편 요금만 결제한 후 본인이 직접 우표를 출력해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별도의 취급 수수료가 안 들어서 우표 수집이 아닌 경우에는 우체국 방문보다는 인터넷 우표가 효율적입니다.

그 외 [나만의 우표]를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우표 수집 목적 외에 홍보목적이나 개인 소장용으로 제작할 수 있는데 배경 이미지의 경우 자신의 이미지로만 제작할 수 있습니다. 다만 초상권이나 저작권 관련된 이미지를 사용하고 싶다면 인터넷 우체국으로는 제작이 불가능하고 우체국 창구에 증빙 서류를 지참하셔서 방문하셔야 제작 가능합니다.

 

우표 파는 곳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댓글은 로그인 하지 않아도 작성 가능하니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