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유통 관리사 3급 요약 정리(2) 유통경로

※ 유통 관리사 3급을 독학하면서 개념 정리를 위해서 ppt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글 하단에 해당 이미지 파일을 pdf 형식으로 첨부해두었으니 필요하신 분은 하단에서 다운로드 받으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글은 드래그, 복사가 되지 않아서 pdf로 이미지 파일과 티스토리 글 그대로 옮겨둔 것입니다. 이미지 파일 핸드폰에 저장하셔서 이동하시면서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공부하면서 꾸준히 업데이트 할 계획이오니 구독하시고 새글 올릴 때 마다 다운로드 받으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구독은 오른쪽 위에 버튼 있습니다!^^

♥ 유통관리사 3급 요점정리(2) 유통경로 ♥

1. 유통경로

- 제품이나 서비스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거치게 되는 통로 또는 단계이다.

- 유통 경로가 결정되면 제품/가격/촉진 등 프로모션믹스의 다른 요소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 중간상과의 거래는 일반적으로 장기 계약이라 단시일 내에 바꾸기 어렵다.

- 유통 경로 : [생산자]→[중간자]→[소비자]

 

2. 중간상의 필요성

(1) 총 거래 수 최소화의 원칙 : 거래의 총량 감소

(2) 집중 준비의 원칙 : 보관 기능을 분담

(3) 분업의 원칙 : 수급 조절 기능, 보관 기능, 위험 부담 기능, 정보 수집 기능 등을 분업

(4) 변동비 우위의 원리 : 적절한 규모로 역할 분담을 하여 비용 절감

 

3. 유통 경로의 효용

(1) 시간 효용 : 생산과 소비간의 시차 극복

(2) 장소 효용 : 지역적으로 분산되어 생산되는 재화나 서비스가 구매하기 좋은 장소로 이동

(3) 소유 효용 : 재화나 서비스가 거래되어 소유권이 이전되는 과정

(4) 형태 효용 : 대량 생산 수량을 적절한 수량으로 분할/배분


4. 유통경로의 마게팅 기능

(1) 소유권 이전 기능 : [생산자] → [유통 경로] → [소비자]

(2) 물적 유통 기능 : 장소적 격리 극복, 시간적 격리 극복 → 시간 효용 창출

(3) 조성 기능

① 표준화 기능 : 거래 단위, 가격, 지불 조건 등 표준화

② 시장 금융 기능 : 외상 거래, 어음 발행, 담보, 할부 판매 등

③ 위험 부담 기능 : 물리적, 경제적 위험 부담

④ 시장 정보 기능 : 정보적 격리된 양자의 거리를 좁혀줌

 

5. 유통경로의 사회적, 경제적 기능

(1) 교환 과정의 촉진

(2) 제품 구색 불일치의 완화

(3) 거래의 표준화

(4) 생산과 소비 연결

(5) 고객 서비스 제공

(6) 정보 제공 기능

(7) 쇼핑의 즐거움 제공


6. 유통경로의 유형

(1) 소비재 유통경로

① 제조 업자가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경우
② 소매상을 경로로 하는 경우
③ 도매상과 소매상을 경로로 하는 경우
④ 도매상, 중간 도매상, 소매상을 경로로 하는 경우

 

(2) 산업재 유통경로

① 산업재는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것이 일반적
② 1회 구매량이 많고 고액
③ 장기 공급 계약이나 밀접한 전략적 관계
④ 완제품보다는 재가공을 통해 부가가치 창출이 많음

 

(3) 서비스의 유통경로

① 무형성과 생산자와의 비분리성
② 직접적인 마케팅 경로가 일반적
③ 대부분의 서비스는 생산과 동시에 소비, 생산자와 상품 분리가 안 됨

※ 제품과 서비스가 가진 차이점 알아두기!!!


↓ 다운로드 하기 ↓

유통관리사 3급 1과목 유통상식 요점정리(2)

유통관리사 3급 1과목 유통상식(2).pdf
0.08MB

 

반응형

댓글